도쿄 여행 정보도쿄 교통 정보도쿄 먹거리 정보여행준비

여행계획 여행준비물 항공권이용상식 당신은 민간외교관



일정, 비용, 계획은 여행의 3요소입니다. 그만큼 계획은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며, 계획을 잘 세우면, 더욱 즐겁고 유익한 여행이 될 수 있습니다. 얼마나 계획을 잘 세우느냐에 따라서 똑같은 조건의 상품을 남들보다 훨씬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도 있고, 더 많은 걸 체험할 수도 있습니다.


▷ 여행목적을 설정한다.

직장에 시달리고, 인간에 시달리고, 도시에 시달린다. 어딘가로 피해서 망명이라도 하고 싶은 분은 휴양지를 택하라. 그러면 세상에 혼자있다는 고독감을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반면 쉬면서까지도 신경을 쓸 필요가 없다는 분은 관광을 선택하라. 그러면 엄선된 화려함이 기다릴 것이다. 쉬기를 원한다면 휴양상품을, 탐험을 원한다면 패키지 상품이 좋다. 일단 여행 목적이 서면 나머지 부분을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할 수 있는 것이다.

▷ 미리 예약하면 할인된다.

성수기에는 비행기 티켓부터, 호텔 요금까지 모두 올라간다. 이러한 시즌 구분(seaonality)은 보통 네가지로 나뉜다.

비수기(Low Season)
성수기(Peak Season)
최성수기(High Peak Season)
성수기전(Shoulder)

국내 숙박료는 최성수기의 경우 비수기일 때보다 2배 이상 차이가 날 수도 있다. (호텔의 경우 일반 관광 호텔도 숙박에 아침식사 비용을 포함해서 상품을 내놓고 있다) 숙소를 정할 때 중요한 것은 위치! 공항이나, 역주변과 같이 교통시설과 인접한 경우와, 시내 중심으로 크게 나누어지는데 공항 가까운 곳은 숙박료가 싸지만 시내 관광이 어렵고, 시내 중심가는 숙박료가 비싸다. 해외 여행일 경우 가장 값싼 숙소를 생각하면 우선 유스호스텔이 있다. 전 세계에서 유스호스텔이 없는 나라는 거의 없을 정도. 여행객들이 몰리는 6월-8월에는 미리 예약을 해야 한다. 독일, 영국, 프랑스, 스위스 등 유럽 지역의 유스호스텔은 특히 시설이 좋은 편이라 웬만한 호텔 수준이다. 요금은 나라별로 다르지만 북유럽은 1식 1박에 15~20달러선. 동유럽이나 남유럽은 10달러선이다. 전화, 팩스, 편지 등으로 예약이 가능하다. 클럽메드와 같은 휴양상품도 미리 예약을 하면 큰 할인율을 적용받는다.

▷ 일정(itinerary)을 잘 짜면 항공권을 싸게 산다!

해외 여행 예산 중 가장 큰 비용을 차지하는 것은 항공권이다. 비용을 줄이려면 휴가 시기를 잘 조절하여 항공권을 싸게 사는 것이다. 7월말부터 8월 중순까지는 휴가가 몰리는 성수기여서 항공권이 가장 비싸다. 원래 항공권은 비수기, 성수기 요금 두가지로 나뉘는 것이 보통이었으나, 최근 들어 항공 이용객이 늘면서 네가지로 세분화되고 있다. 최성수기, 성수기, 비수기, 성수기 전 요금이 있는데 최성수기와 비수기의 요금은 20만원 이상 차이나는 경우도 있다. 또 한가지 중요한 것은 항공권이 많은 여행사를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항공권이 많은 여행사일수록 다양한 일정을 갖고 있고 그룹 발권을 할때 함께 이용할 수 있어서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 한꺼번에 지불하는 것이 어렵다면 신용카드를 통한 할부 구입도 고려할 만하다. 비행기 티켓을 살 때는 반드시 다음을 체크해야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직항인가? 경유하는가?
경유지를 거친다면 1박을 하고 가는가?
Stop Over가 가능한가?(가능하면 경유도시를 관광할 수도 있다.)



▷ 비용요소를 철저히 분석하라.

비용을 발생시키는 요소에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기본요소라고 할 수 있다.

교통(항공권, 철도, 버스와 같은 목적지 이동수단
숙박(호텔, 유스호스텔 등)
식사(정기식사 및 음료수 등)
관광지 입장료 등
여행지에서는 모든 것이 예상보다 비싸다. 그래서 추가적인 비용요소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환전에 따른 수수료비용
선물이나 기념품 등의 쇼핑비용
여행지에서 발생하는 각종 팁
신용카드 사용시 발생하는 수수료비용


외화는 본국에서 가장 가치가 높으므로 우리 나라에서 미리 환전해 가는 것이 이익이다. 현금은 간단한 도난의 염려가 있으니, 쇼핑, 입장료, 음료수, 팁까지 고려하여 예산을 짜자. 사용이 편한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필요 이상의 충동구매를 할 소지가 많다. 아예 계산기를 가지고 다니면서 가계부를 써면서 여행을 하라.

▷ 일정(Itnerary) 짜기, 여행비용 견적 내기

지금의 기술 수준은 인터넷을 이용해 여행 계획을 짜고, 방문지를 설정할 수 있으며, 그곳에 대한 정보도 한글로 얻을 수 있다. 호텔정보, 관광지 정보, 렌트카 정보 등등 그곳에서 바로 가격 정보까지도 얻을 수 있다. 사이버 스페이스는 언제나 열려있고 어디나 접근이 가능하다. 먼저 여행을 다녀 온 사람들로부터 메일을 통해 정보를 얻을 수도 있다. 수화기를 들지 않고도 호텔과 차편, 보고싶은 뮤지컬 표까지 미리 모든 예약이 가능하다. 검색 엔진을 이용할 때는 추상적이고 광범위한 단어로 검색을 하는 대신 가보고 싶은 박물관이나 특정 극장, 레스토랑 등 정말 관심 있는 자료에 관한 정보를 얻는 것이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이다.

실시간 여행일정 검색
방문하는 국가나 도시의 여행할 날자의 날씨보기
환율정보(원화와 비교, 미국달러와 현지화폐와 비교)
여행지에 대한 상세정보 습득
외화의 가치는 자국이 가장 높으므로 여행 전날 환율이 좋을 때, 또는 공항에 도착하자마자 환전을 한다. 환전을 할 때 반드시 여권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일정은 여유있게 짠다!

야간 열차로 무리하게 이동을 하거나 하루에 한 국가씩 이동하는 일정을 짜면 여행이라기 보다는 숫제 노동에 가깝다. 욕심껏 빡빡한 일정을 따라 움직이다보면 남는 건 힘들고, 짜증났던 기억뿐 일 정작 즐겨야할 관광과 유희, 휴식은 멀리 없어져 버린다. 넉넉하게 시간을 잡고 계획하고 여행하라.

...............................................................................................................................






여행시 짐은 많을수록 짐이 됩니다. 꼭 필요한 것만 준비하고, 기타 현지에서 구입하거나, 꼭 필요하지 않은 부분은 과감하게 빼는 것이 좋습니다. 출발 하루전에 아래리스트를 출력해서 꼼꼼하게 체크해서 짐을 꾸리는 것이 좋습니다.
체크항목
체크 준비물내용
여권/비자 해외여행의 필수품, 분실의 사고를 대비해 사진이 있는 1면은 복사해서 여권과 다른곳에보관해 둔다.
항공권 출국, 귀국 날짜, 여정, 유효기간을 반드시 확인하고, 분실의 사고를 대비해 복사본을 보관해 둔다.
한국돈 공항간 이동시 교통비, 공항세 지불 등에 필요한 돈
현지돈 팁, 쇼핑, 선택관광, 기타 개인적인 경비 등에 필요한 돈
신용카드 해외에서 사용가능한 카드로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1장 정도 준비한다.
여행자수표 반드시 서명을 하고, 현금과의 비율은 7:3 정도로 환전한다.
여행자보험증 단체여행의 경우 준비하지 않아도 되며, 개별여행인 경우에는 사고를 대비해 준비해 가는 것이 좋다.
국제학생증 해당자는 할인혜택도 있기 때문에 준비해 가는 것이 좋다.
국제운전면허증 렌터카로 여행을 할 분들은 국내면허증과 함께 준비해 간다.
예비용 사진 여권 분실의 사고를 대비해 2~3장 정도 준비한다.
소형계산기
환율계산이나 쇼핑, 예산 산출 등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전화카드 한국으로 전화걸 일이 많은 분들은 구입해서 준비하는 것이 좋다.
작은 가방 큰 가방과 분리해서 휴대할 수 있는 작은 가방이 있으면 편리하다.
필기도구/수첩 여권번호, 여행자수표번호, 신용카드번호, 현지주요기관 등의 번호를 메모해 두고, 현지에서 얻은 유용한 정보를 메모할 수 있는 필기도구를 가져간다.
카메라와 필름 여행에 있어서 카메라는 필수품, 필름은 세계적으로 한국이 가장 저렴하므로, 한국에서 구입해가는 것이 좋다. 디지털 카메라도 좋다.
칫솔과 치약 해외에는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준비해 가는 것이 좋다.
수건과 비누 호텔에 숙박하는 경우에는 필요 없으며, 그렇지 않은 경우 여행용으로 간단하게 준비해 간다.
모자/선글라스 여름이나 열대기후 여행시에는 필수품
수영복 열대기후나 수영장, 해변이 있는 여행지에서는 필수품
자외선 차단크림 여름이나 열대기후 여행시에는 필수품
편한 신발 여행에는 걷는 시간이 많으므로 편한 신발이나 운동화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비치샌들 열대기후나 해변이 있는 여행지에서는 운동화보다 낫다.
휴대용 우산 비가 올 경우나, 우기인 국가를 여행할 경우 휴대가 편리한 접이식 우산이 좋다.
화장품 여행용이나 소포장용을 가져가는 것이 좋다.
빗/드라이어 호텔에 없는 경우도 있으므로, 가져가는 것이 좋으며, 전압과 플러그를 확인하고 가져간다. 플로그는 호텔에서 대여해 주는 경우가 많다.
면도기 호텔에 1회용이 비치되어 있는 경우도 있지만, 그래도 준비해 가는 것이 좋다. 전압과 플러그를 꼭 확인한다.
셔츠/바지
편한 것으로 여행기간에 맞게 준비하며, 되도록 적게 가져가는 것이 좋다.
재킷/가디건 냉방차, 비행기, 비올 때, 밤에는 기온차가 생기므로 가벼운 것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
속옷 호텔 등에서 세탁을 할 수도 있으므로, 여행기간에 맞게 준비한다.
생리용품 현지에서 구입하기가 쉽지 않고, 비싼 경우가 많으므로 미리 준비해 가는 것이 좋다.
비상약 평소에 복용하는 약, 지사제, 소화제, 신경안정제, 진통제, 멀미약, 감기약, 피로회복제, 1회용 밴드 등
비닐봉투 빨래할 옷, 젖은 옷, 잡동사니를 넣기에 편리하다.
물통 휴대용으로 준비하거나, 생수는 현지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침낭 장기 배낭여행자의 경우 야외에서 숙박할 경우 필요하다.
세제 장기 배낭여행자의 경우에는 소포장으로 가져가는 것이 좋다.
선물 현지에 친지가 있는 경우나, 우리의 문화를 알리는 작은 답례품을 가져가는 것이 좋다.
손톱깍이/귀이개
다용도칼
휴대용으로 작은 것을 가져가면 요긴하게 쓰이는 경우가 많다. 귀이개는 수영장이나, 해변이 있는 경우 요긴하게 쓰인다.
알람손목시계 바쁜 일정 중에 스케줄 관리에 편리하다.
사전과 회화집 개별여행자에게는 필수품, 휴대하기 편한정도의 것을 준비한다.
한국음식 이국음식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분들은 튜브포장된 고추장 정도을 가져가면 좋다.

...............................................................................................................................






일반적으로 항공사나 여행사에서 받는 티켓은 아래의 그림과 같다. 티켓에는 항공사이름, 금액, 항공기 고유번호, 티켓 번호, 항공사 코드, 목적지, 경유지, 출발시간, 편명, 허용가능한 수화물용량, 티켓만기일, 항공 클래스, 고객 성명, 출발일, 발권자 등의 정보가 들어있다.

티켓은 경유지에 따라 4장에서 2장으로 이루어지고, 티켓 한 장으로 좌석 배정이 되어 있는 보딩 패스를 받을 수 있어 경유지에 따라 4장에서 2장의 보딩 패스를 받을 수 있다.




번호 항목 내용
01 ISSUED BY 항공사명
02 ENDORSEMENTS 할인 항공권을 구입한 경우 여러가지 제한 사항
NON-ENDS
NON-REF
: 타항공사 이용불가
: 요금 반환 불가
03 NAME OF PASSENGER 탑승객의 영문 이름과 성별, 성을 먼저 표기하고 이름을 뒤에 기재하며 성과 이름 사이는 '/'로 구분한다. 이름 뒤는 TITLE (MR. MS. MRS)
04 FLIGHT COUPON NO 1 최초로 사용될 쿠폰, 즉 승객이 여행하는 도시 구간의 쿠폰임을 나타냄
05 ORIGIN(E)-DESTINATION 최초 출발지와 최종 목적지의 도시명 기재
06 BOOKING REF 승객 연락처 및 예약 기록이 보관된 코드 번호
07 DATE AND PLACE OF ISSUE 항공권 발행 일지와 발행지점
08 X/O 승객이 여정 중에 특정 도시에의 체류 가능 여부를 나타낸다. 도시명 앞에 X 표시가 있으면 해당도시에의 체퓨가 불가능함(체류예정이 없음)을 의미하며, O표시나 아무런 표시가 없는 경우는 체류가 가능함을 나타냄
09 FROM 최초의 출발 도시명
10 TO 이후 순차적으로 이어지는 여행 목적지 도시명
11 CARRIER 항공사명으로 영문 약자 2글자로 표기. 대한항공은 KE, 아시아나는 OZ,에어캐나다는 AC 등
12 FLIGHT 항공기 편명
13 CL 좌석등급(Class)을 표시. F(First Class), C(Business Class), Y(Economy Class) 등. 이 외에도 각 클래스별로 세분화 되어 있다.
14 DATE 출발 일자
15 TIME 출발 시각
16 STATUS 승객의 예약 상태. 일반적으로 예약이 확인돼 있으면 OK, 대기자 명단에 있으면 RQ로 표기
17 FARE BASIS 적용된 항공 요금의 종류를 표기한다. 할인 항공권의 경우 여행시작 일로부터 유효기간 표시
18 NOT VALID BEFORE 여행 시작이 가능한 날짜
19 NOT VALID AFTER 여행 종료기간을 표시. 이 란에 적힌 날짜가 곧 항공권의 유효기간
20 ALLOW 해당 항공기에 무료로 실을 수 있는 수화물의 양
21 FARE 지불한 화폐단위와 항공요금
22 EQUIV FARE 원화로 환산한 항공요금
23 TAX 총 요금에 대한 세금을 표시
24 TOTAL 항공요금과 세금의 합산액(할인 요금이 적용된 항공권에는 기재하지 않음)
25 FARE CALCULATION 요금이 어떻게 산출되었는지 알려주는 란
26 FORM OF PAYMENT 요금 지불 수단 표시. 현금이나 여행자 수표일 경우 CASH, 신용카드로 지불했을 경우 CC
27 DATE AND PLACE OF ORIGINAL ISSUE 항공권 분실, 유효기간 연장 등으로 인한 재발행 항공권의 경우 최초 발행된 항공권의 번호, 발행장소, 발행 일자 등을 표시
28 SERIAL NUMBER 항공권 발행(고유) 번호

...............................................................................................................................






▷ 해외여행시 이런 행동은 자제합시다.

 


해외여행 이렇게 합시다.

여행자는 민간 외교 사절로서 국가홍보에 기여함을 인식합시다.
여행국의 생활관습, 여행정보 등을 사전에 충분히 알고 떠납시다.
방문국 고유의 풍습과 문화를 존중하는 마음을 가지고 행동합시다.
비행기, 호텔, 식당 및 기타 공공장소에서는 반드시 기본 예절을 지킵시다.
선물을 과다하게 구입하여 외화를 낭비하지 맙시다.
보신. 향락행위보다는 지식을 쇼핑하는 교육여행이 되도록 합시다.
가급적 개별행동과 우범지역의 출입을 피하고 안전에 유의합시다.
북한과 인접한 지역을 방문할 때에는 신변안전에 각별히 유의합시다.

...............................................................................................................................




▷ 날씨와 복장정보


2003년 10월

평균기온 : 최고 21.6 ℃
최저 15.0 ℃

자연계의 변화해 가는 색채를 가슴깊이 즐길 수 있는 계절입이다. 아침 저녁으로 선선하므로 복장은 긴 소매가 적당하며 얇은 가디건이나 쟈켓을 지참하시면 편리합니다.
또한 비 내리는 날을 대비하여 우산을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경축일

일본인들이 가장 중이 여기는 경축일은 오쇼가쓰(원단)와 오본(한국의 추석에 해당됨)입니다. 특히 신정에는 대부분 가게들이 영업하지 않으며 오봉과 함께 일년중 교통이 가장 붐비는 때입니다. 그러나 일본에서는 구정을 지내는 습관이 없어 평시와 마찬가지로 모든 시설과 가게들이 운영되기에 구정기간의 휴일을 이용하여 여행오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적지 않습니다.

1월 1일- 3일 원단
1월 13일 성년의 날
2월 11일 건국기념일
3월 21일 춘분의 날
4월 29일 미도리 날
5월 3일 헌법기념일
5월 5일 어린이 날
7월 21일 바다의 날
9월 15일 경로의 날
9월 23일 추분의 날
10월 13일 체육의 날
11월 3일 문화의 날
11월 23일 근로감사의 날(24일 대체 휴일)
12월 23일 천황탄생일



▷ 택시

동경

동경에는 기본요금이 600엔짜리 택시와 340엔짜리 택시의 두가지 종류가 있으며 택시 창문에 붙어있는 600엔과 340엔짜리 스티커로 분별됩니다.

........................종류1 ..... 처음 2km까지는 600엔,그후 274m마다 80엔씩 올라감.

........................종류2 ..... 처음 1km까지는 340엔, 그후 2km이내까지는 250m에 80엔씩 올라가며 나머지
......................................거리는 274m에 80엔씩 올라감.

이른아침과 심야(23:00-05:00)에는 211m에 80엔 씩 올라감.


▷ 전화

국내전화

호텔에서 전화하실때는 외선번호를 누르신후 상대방의 전화번호를 다이얼하여 주십시오. 밖에서 전화하실때는 공중전화를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최근 핸드폰이 보급되면서 공중전화기가 이전에 비해 많이 적어졌지만 번화가나 역구내에서는 쉽게 찾을수 있습니다. 공중전화는 동전과 전화카드가 사용되는데 전화카드는 공중전화 부스 안에 설치된 자판기나 편의점 등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500엔,1000엔,3000엔,5000엔 네종류의 전화카드중에서 1000엔짜리가 일반적입니다.

국제전화

국제자동통화는 교환원을 통하지 않기때문에 상대방에 직접 걸리며 요금도 쌉니다.호텔에서부터는 국제전화식별번호001를 누르기전에 외선번호를 눌러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중전화에서 전화카드로는 국제전화를 걸수 없으며 국제전용전화카드가 많이 사용됩니다. 국제전용전화카드는 거리의 편이점에서 구입가능하며 동전으로 걸기보다 많이 쌉니다.


<직접 전화를 거는 경우>

국제전화식별번호001-한국국번82-한국의 지역번호(앞의 0뺀것)-상대방 전화번호

<콜렉트콜을 걸 경우>

0051-교환원에게 collect call please라고 말한후 나라와 전화번호를 전한다.


▷ 핸드폰

나리타공항과 간사이공항에서 일본국내뿐만아니라 국제전화도 걸수 있는 핸드폰을 렌탈로 빌릴 수 있습니다.

▷ 렌탈 예약방법


한국에서 JCB프라자동경을 통해 미리 예약하시고 일본에 도착하신후 공항터미널내에서 필요한 수속만 하시면 즉석에서 수취 가능합니다.
※수속시 JCB카드와 여권이 필요합니다.